1. 복식의 역사
◇ 이집트
칼라신즈(Kalasins)라고 부르는 몸에 꼭끼는 드레스를 입었다. 모양이 다양하고 주로 린넨 천으로 만들어 졌으며 이 드레스를 입을때는 가발을 꼭쓰며, 화장은 매우 짙게 하고 보석류의 장식품을 많이 걸었다. 보석은 아기턱받이 모양 같은 목걸이를 하고 팔고리와 발고리도 하
Ⅰ. 서 론
사람들의 스타일은 그들의 취향과 개성, 소득 수준 뿐만 아니라 그 시대가 어느 시대인지 가늠하게 해주는 하나의 도구이기도 하다. 서양의 복식문화 중에서, 영화 ‘오딧세이’로 ‘고대 그리스’시대의 복식문화가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그리고 영화에 나온 의상들이 적절한 형태로
남녀 신하의 복장으로서 일반 서민에 이르기까지 보급되어 있었다. 대수포의 착용 모습은 고구려 고분벽화 중 평안남도의 개마총이나 삼실총의 벽화에서 볼 수 있는데, 종자나 하비와 같이 신분이 낮은 자가 포를 착용하고 있는 모습은 집안의 각저총과 무용총의 주실 동벽에 묘사되어 있고, 귀족계급
복식의 전통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고 본다. 이 밖에도 문화, 정치, 종교의 발달로 인한 변천 요인, 중국 등 외부 문화의 영향으로 인한 변천 요인, 남녀의 차이로 인한 다양하게 나타났는데, 이들 요인에 의해 복식이 분화발전(分化發展)되고 복잡성을 띠면서 제도화 되어갔다.
조선시대 왕실
복식의 전통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고 본다.
이 밖에도 문화, 정치, 종교의 발달로 인한 변천 요인, 중국 등 외부 문화의 영향으로 인한 변천 요인, 남녀의 차이로 인한 다양하게 나타났는데, 이들 요인에 의해 복식이 분화발전(分化發展)되고 복잡성을 띠면서 제도화 되어갔다.
넓은 대외관계
문화와 복식문화
1. 호화로운 색체의 비잔틴 복식
1) 문화적 배경
동로마 제국(수도 - 비잔티움)이 서유럽 발전
2) 복식의 기본 형태와 특성
․기본형 : 크레코 - 로망풍
동방이 두터운 실크, 근은사로 자수, 보석으로 장식
․튜닉(남녀모두) - 긴 소매, 속은 리넨이나 실크로 된 셔츠 착용
복식은 별다른 기록이 없어 다만 고분변화를 통하여 짐작할 수 있다. 각저도 인물에서 보면 마치 오늘날 씨름할 때 사용되는 삽바와 비슷한 형태임을 알 수 있고 무용총현실동벽우부에 있는 무용도 및 남녀인물도 복장을 보면 절풍이라 보여지는 관모를 쓴 남자와 수발을 곱게 손질한 듯한 여인들의 모
Ⅰ. 중세시대의 복식문화
1. 호화로운 색체의 비잔틴 복식
1) 문화적 배경
동로마 제국(수도 - 비잔티움)이 서유럽 발전
2) 복식의 기본 형태와 특성
․기본형 : 크레코 - 로망풍
동방이 두터운 실크, 근은사로 자수, 보석으로 장식 했다.
․튜닉(남녀모두) - 긴 소매, 속은 리넨이나 실크
복식
통일 후, 신라의 문화가 더욱 원숙해짐에 따라 복식에 있어서도 많은 발전과 변화가 있었던 반면, 사치와 문란이 극에 달했던 시기. 이에 제 42대 흥덕왕 9년에 복식 금령(服食禁令)이 내려지게 된다. 이러한 복식금제는 신분을 구분하기 위함과 동시에 극도로 사치스럽고 문란한 복식문화의 질서